타로/타로카드

[타로69] 펜타클 5번 (Ⅴ of Pentacles)

모닥불 타로사주 2023. 1. 26. 20:51
728x90
반응형

펜타클 5번 (Ⅴ of Pentacles)

[펜타클 5of Pentacles]

원소 상징 대표 용어 의미 대체 단어 메이저 연결
어려운 현실을
감내함
따지다
계산하다
감각적
현실적
물질, 현실, 재물, 쾌락, 감각, 이권, 이해타산 등 자기중심적인 모든 요소 필요에 의한 연합이 어려운 가운데 지속됨

 

기본적으로는 위 표에서 대체 단어와 상징을 참고하여 해석하면 된다.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남루한 두 남녀가 성당처럼 보이는 펜타클의 불빛을 지나치고 있다. 이는 펜타클을 보지 못했거나 펜타클이 더 이상의 가치가 없음을 뜻한다. 두 남녀는 편안한 모습은 아니지만 어떻게든 함께 나아가고 있다. 절름발이 남성의 목에는 금종이 걸려있는데 이는 과거에 펜타클의 풍요를 경험했었다는 것을 짐작케 한다. 현실적 어려움을 안고 힘들게 유지되고 있는 제휴, 연합, 사랑을 다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펜타클 4번이 현실과 물질의 유지와 집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펜타클 5번은 이러한 의미의 퇴색을 상징한다. 즉 펜타클 4번의 안정에 대한 지나친 욕심과 집착이 오히려 인간성을 파멸하고 상황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물질은 순환해야 하는데 오직 자신만을 생각하는 물질적 안정은 관계를 힘들게 전개시켰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관계의 파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는 어려운 상황을 함께 풀어나가고 있는 모습을 통해 짐작해 볼 수 있다.

 

숫자 5는 관계의 악화 및 갈등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어쩔 수 없이 유지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관계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림처럼 비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애정의 관점이라면 연인과의 관계가 순탄하지는 않지만 헤어진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다. 사업적 관점이라면 버리기에는 너무 많이 진행된 상황이거나 이해타산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황이다. 메이저 카드 5번에서 교황이 세속적 권력과 타협하여 유지될 수 밖에 없는 불안한 연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실전 해석>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하였지만 어쩔 수 없이 유지되고 있는 관계이다. 애정의 질문에는 쉽게 끊어지지 않는 관계를 상징하는 경우도 있다. 갈등과 현실적 어려움을 상징하지만 관계의 지속을 더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관계의 지속으로 해석될 경우라면 현실적 어려움을 꼭 짚어야 한다.

 

 

출처: 타로카드 비밀의 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