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타로카드

[타로19] 메이저 카드 15 : 악마 (The Devil)

모닥불 타로사주 2023. 1. 18. 01:44
728x90
반응형
메이저 카드 15

1. 키워드

적절하지 않은 제휴, 빠져나가기 힘든 유혹, 육체적 쾌락, 물질적 쾌락, 중독, 어두운 힘에 굴복함, 스스로 빠져나오지 못함, 나중에 스스로를 묶게 될 현재의 편안함, 죄의 합리화, 거짓말, 물질적-육체적 관계에 집착한 지독한 사랑(잘못된 사랑), 이와 상응하는 모든 집착, 구속, 증오


2. 상징체계

(1) 악마: 염소의 뿔, 박쥐의 날개, 독수리의 발톱을 가졌다. 어둠을 상징하며 물질적-육체적 쾌락과 유혹을 상징한다. 머리 위에 있는 거꾸로 된 별(오망성)은 악마의 상징이다.
(2) 쇠사슬에 묶인 남녀: 물질적 쾌락과 육체적 본성에서 탈피하지 못한 인간을 상징한다. 쇠사슬은 헐거워서 원한다면 벗어날 수 있지만 쾌락에 중독된 인간은 죄의 본성에서 탈피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인간은 자신의 죄를 합리화한다. 인간에게 달린 꼬리와 뿔은 악마의 표상을 상징한다.
(3) 포도와 불꽃: 포도는 악마에게 내려진 의식으로서 악마 숭배에 가깝다. 불꽃은 신이 인간을 벌하는 재앙을 상징한다. 그러나 남녀는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있다.
(4) 맹세를 상징하는 오른손과 횃불을 아래로 내린 왼손: 다섯 손가락은 악마의 숫자 5를 상징한다. 악마의 횃불은 인간적 본성과 악마적 본성이 함께 함을 의미하며 빈손으로 거짓 맹세를 하고 왼손으로 땅에서 악마의 행위를 하는 악마의 이중성을 상징한다.


3. 숫자 15

▪ 숫자 15는 ‘1+5=6’에 대응한다. 6은 실체를 상징하는 3의 평등한 연합으로서 아름다운 결합이다.
▪ 따라서 15 역시 결합과 제휴를 의미한다. 그러나 연합의 목적과 수단이 바뀌었다.
▪ 6이 선의에 의한 아름다운 구속이라면 15는 물질적, 육체적 쾌락을 탐하는 속박이 된다.
▪ 15의 제휴는 불합리한 제휴이며 벗어나기 어려운 유혹이 있는 부당한 제휴이다.


4. 키워드 설명

▪ 6번 카드가 천사의 보호 아래 있다면, 15번 카드의 배후에는 악마가 있다.
▪ 6번은 자유가 있고 15번은 구속이 있다. 6번은 선택을 하며 15번은 선택의 결과에 대한 구속이다.
▪ 이 카드는 악마적 본성과 결탁한 인간의 본성을 상징하는 카드이다.
▪ 15번 카드는 14번 카드에서 제시된 절제, 자제, 중용이라는 새로운 덕이 무너진 상황이다.
▪ 이미 중독된 물질주의는 스스로는 빠져나올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즉 중독의 상황이다.
▪ 인간은 이에 대한 죄의식도 느끼지 못하며 당장의 쾌락이 주는 편안함에 현혹되고 있다.
▪ 이에 대한 심판이 바로 다음 카드인 16번 탑카드이다.


출처: 타로카드 비밀의 문

 
728x90
반응형